자유학기제 '맘에쏙' 학부모 토크콘서트 시작
이준식 부총리, 총 20회에 걸쳐 학부모와 자유학기제 솔직담백 토크
자유학기제 '맘에쏙' 학부모 토크콘서트 시작
오브라이프코리아 | 편집부
이준식 부총리, 총 20회에 걸쳐 학부모와 자유학기제 솔직담백 토크
교육부는 2.29(월) 서울을 시작으로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학부모와 함께 하는 「2016 자유학기제 “맘에쏙” 학부모 토크콘서트」를 20회에 걸쳐 개최한다.
중학교 자유학기제(국정과제 68-2)는 6대 교육개혁 과제 중 하나로서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실습 등 학생 참여 중심으로 수업을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이다.
이번 토크콘서트는 ''16학년도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시행됨에 따라, 격이 없는 소통과 의견 수렴을 통해 학원 등 사교육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걱정을 해소하고, 자유학기제의 질을 한 단계 높여 현장에서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최된다.
1회 “맘에쏙” 토크콘서트는 2.29(월) 14시 서울교육대학교 문화관에서 서울지역의 예비중학생 학부모님 300여명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오상진 아사운서의 사회로 90여분 동안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참석하며, 특별패널로 참석한 손주은 메가스터디 회장은 사교육 시장에서 바라본 자유학기제의 의미와 성과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함께 패널로 참석한 자유학기제를 운영한 선생님은 자유학기제 동안 아이들과 수업이 변화한 모습, 자유학기제를 통해 교실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점에 대해 말하고, 학부모님은 자유학기제를 통해 진로를 찾은 자녀의 모습과 함께 앞으로 자유학기제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을 덜기 위한 방법에 대해 말한다.
자유학기제를 통해 현악기를 배운 학생들의 공연을 시작으로 ①왜 자유학기제인가, ②자유학기제를 통한 아이들의 꿈 찾기, ③자유학기제 걱정 끝, 이라는 주제로 패널간 대담이 진행된다.
주제별 주요내용 |
<소주제 1> 왜 자유학기제인가? ▸학부모가 아이들의 소질·적성에 맞는 꿈을 찾아주기 힘든 현실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꿈을 찾아주는 자유학기제의 취지에 대해 이야기 |
<소주제 2> 자유학기제를 통해 아이들의 꿈 찾기 ▸자유학기제를 통해 꿈을 찾은 아이들의 변화된 모습과 자유학기제 이후 달라진 수업 방식에 대한 선생님과 학부모의 생생한 이야기 |
<소주제 3> 자유학기제, 걱정 끝 ▸자유학기제 기간 아이들의 공부가 부족한 것은 아닌지, 학부모의 솔직한 걱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자유학기제의 경험이 다른 학기의 변화로까지 이어지는 모습에 대해 대담 |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제1회「2016 자유학기제 “맘에 쏙” 학부모 토크콘서트」에서 지식의 습득은 다른 수단으로 얼마든지 대체 가능하기 때문에, 창의·협업을 위한 교육으로 시스템의 전면적 개편, 아이디어와 기술의 융합이 필요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자유학기제가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2016년은 모든 중학교에 자유학기제가 시행되는 첫 해이니만큼, 현장의 선생님들께서 자유학기제를 통해 토론학습, 협동학습 등 근본적으로 교실 수업을 개선하고, 학부모님께서 자유학기제 성과를 확신하실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편집부 FM교육방송 편집부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오브라이프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