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비밀을 푸는 열쇠 중이온가속기
금요일에는 과학을 더욱 가까이 느껴 보세요! 금요일에 과학터치
우주의 비밀을 푸는 열쇠 중이온가속기
오브라이프코리아 | 편집부
금요일에는 과학을 더욱 가까이 느껴 보세요! 금요일에 과학터치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에서는 3월 11일(금) 18시30분부터 20시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강연으로 합동강의실(5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이제 나도 발명대회 수상자’라는 주제로 동신중학교 이주호 교사가 진행한다. 이 시간에는 학생발명대회(대한민국 학생 발명 전시회, 전국 학생 과학 발명품 경진대회, LG생활과학 아이디어 공모전)를 소개하고 학생발명대회 수상작을 분석해 본다. 또한 발명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과정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우주의 비밀을 푸는 열쇠 중이온가속기’(기초과학연구원 김재홍)이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본강연에서는 우주 탄생의 순간으로 알려진 ‘빅뱅’을 소규모로 실험실에서 재현하여, 극고온 상태에서 찰나에 이뤄진 물질의 생성 과정을 소개하고, 한국형 중이온가속기의 특징과 중이온 가속기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강연한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웠던 딱딱했던 수식위주의 원리들이 실제 과학기술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에서는 강연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편집부 FM교육방송 편집부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오브라이프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