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에 꽂힌 교사들...

식물분류학자와 함께 꽃의 진화과정 탐색

[ 기사위치 뉴스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꽃에 꽂힌 교사들...

오브라이프코리아 | 편집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식물분류학자와 함께 꽃의 진화과정 탐색

도내 생물교사동아리 ‘샘나’ 회원들은 27일 교육과학연구원에서 식물분류학자인 이상태 박사를 초대하여 꽃의 진화과정을 탐색하는 자발적인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회원들이 준비한 다양한 꽃과 열매를 전문가의 지도 아래 해부하는 실험을 통해 식물들 상호간의 유연관계와 진화의 계통을 알아보는 탐구활동을 진행했다.



회원들은 꽃과 열매를 수술에 의한 분류, 열매에 의한 분류, 꽃차례ㆍ꽃부리ㆍ씨자리에 의한 분류, 영양기관에 의한 분류 등 분류의 중요한 단서들을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서로가 새로운 사실들을 깨닫게 됐다.



동아리 회장 최종석(광혜원고) 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살아있는 지식을 얻은 기쁨을 얻었으며,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깊이 설명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학습공동체 활동을 활성화하여 살아있는 교육에 이바지하는 교사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샘나 회원들은 봄부터 가을까지 야생에서 식물의 다양한 현장 모습을 이해하고 식물의 형태 및 해부학적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 현장 활동에 펼치고 있다.



또한, 관찰한 식물을 사진으로 남기고 현장에서 채집한 꽃가루는 교육과학연구원의 전자현미경 사진으로 촬영해서 매년 겨울에는 ‘비밀의 화원’이란 주제로 사진전시회를 갖는다.



편집부  FM교육방송 편집부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오브라이프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