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교육지원청, 회의 방식에서 벗어나 토론과 협력의 연수 문화 정착!
SNS로 일궈가는 행복인성나눔교육, 토론과 협력문화 변화 도모
동부교육지원청, 회의 방식에서 벗어나 토론과 협력의 연수 문화 정착!
오브라이프코리아 | 편집부
SNS로 일궈가는 행복인성나눔교육, 토론과 협력문화 변화 도모
인천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영숙)은 15일(화) 동부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유 ․ 초 ․ 중학교 교(원)장을 대상으로 행복인성나눔교육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기존의 회의 방식에서 벗어나 질 높은 연수 문화 정착 및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토론과 협력의 문화로 변화하고자 공통적인 전달사항을 미리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연수 참여 전에 숙지하고 참석할 수 있도록 했다.
초 ․ 중학교 교(원)장 지구별자율장학협의회에서는 소통과 공감의 사전 토의 과정을 거친 교원업무경감, 학교 경영 우수사례, 혁신학교의 우수사례 등의 초등 2지구, 중등 2지구 주제 별 토의 결과를 발표하였다. 지구별자율장학협의회 9지구에서 토의한 결과는 부서별 토의를 거쳐 으뜸동부교육사업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이어 행복인성나눔교육의 일환으로 세계시민학교 한비야 교장의 ‘세계 시민교육의 가치와 의의’란 주제로 강연이 있었다. 모든 어린이가 풍성한 삶을 살 수 있는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한걸음이 될 수 있도록 우리의 이웃, 세계의 이웃에 관심을 기울이고, 깊이 공감하며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데 의미가 있음을 강조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장은“전달사항을 사전에 동영상 자료로 학교에 공지하여 회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고, 지구별 토론한 결과 발표를 통해 공감하고 공유하는 좋은 자리가 되었으며, 학교 경영의 어려운 사항은 우수사례로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이상미 초등교육과장은 기존의 회의와 연수를 하나로 엮어서 진행한 오늘 연수 방식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토의 토론 정착 및 질 높은 연수 문화 정착을 위한 변화였으며, 만족도 조사 설문지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여 점차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편집부 FM교육방송 편집부(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오브라이프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